2020. 7. 31. 15:26ㆍubuntu
저번 편에서 했던 django, react 설치 외에도, 내 편의를 위해 세팅한 다른 소소한 기능들이 많다.
이번 편에서는 그 소소한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자.
홈서버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내 목표는 다음과 같았다.
1. 포트폴리오 사이트 겸 그 자체로 포트폴리오인 웹페이지 만들기 React
2. 뉴스 정보 크롤링해서 매일 볼 수 있는 Django API
3. NAS처럼 쓸 수 있는 파일 서버 owncloud
4. 토렌트, 마그넷 던져주면 받아준다는 transmission
5. 어디서나 영화, 드라마 볼 수 있는 plex media server
-> 라이브러리 transmission 폴더랑 연동시켜서 받자마자 보기
위에 두 개는 설치를 끝내고 진행중인 상황이고, 나머지 녀석들을 설치해보았다.
owncloud
owncloud ubuntu 20.04 키워드로 검색하니 친절하게 나와있었다. Nginx 기준이긴 한데 어차피 Apache와 큰 차이도 없는 데다가, Let’s Encrypt 연동까지 나와있어서 큰 도움을 받았다.
설치는 간단했으나.... 20.04 기본 설치 php 버전이 owncloud가 지원하지 않는 7.4 이상 버전이었다 ㅠㅠ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hp 7.3 버전을 별도로 설치하고, owncloud 설정 값들을 수정하는 등 호환성에 시간을 사용했다.
설치 결과:
처음으로 설치하고 세팅한 url로 접속하게 되면, db 세팅과 데이터 폴더 경로를 정하는 페이지가 나온다. 여기서 값을 잘 처리하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아래와 같은 초기 화면으로 접속이 가능하다.
위에서 설정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접속하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cloud storage가 생긴다.
친구들과의 추억 등 이것저것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중이다.
현재는 도메인 연동 후 https 세팅까지 끝마쳤다.
transmission
트랜스미션은, 간단하게 구축 가능한 토렌트 서버이다.
나온지 오래 된 편이라, 구글에 검색했을 때 방대한 자료가 나와서 쉽게 설치했다.
이 역시 순조롭게 설치.
기본값인 9091 포트를 열어놓고 사용중이다.
막상 설치하고 보니... 토렌트나 Magnet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깨달았지만... 그래도 언젠간 쓸 수도...
요즘은 스트리밍 서비스가 워낙 잘 되어있어 사실 큰 필요성은 못 느끼긴 한다.
Plex Media Server
Plex는 홈서버나 NAS 유저들 사이에서 많이들 거론되는 Media Server중 하나이다. 설치나 세팅 자체가 간단하기도 하고, 무료 버전에서도 믿기지 않을 정도로 풍부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설치 역시 간단하다.
data 폴더에 미디어 자료가 들어오면 자동으로 동기화 되는 방식이다.
transmission 기본 다운로드 폴더가 data 폴더이기 때문에, 뭔가를 다운받았을 경우 바로 plex에 연동되어 볼 수 있게 되어있다.
저 data 폴더는 samba로 로컬 pc와 공유된 폴더이기도 하다.
얼렁뚱땅 홈서버 구축기를 마무리했다.
사실 설치하면서 포스팅을 쓸 생각을 했다면, 중간중간 막혔던 부분이나 진행내역을 남겼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회고의 목적이 강한 포스팅인 만큼, 보는 사람들도 '홈 서버로 이것저것 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해줬으면 좋겠다.
당분간은 이 서버의 본래 목적이었던 '내 개인 프로젝트 배포'에 보다 집중하려고 한다.